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피어 앤 그리드 인덱스(Fear and Greed Index)가 의미하는 것은?

by 잘봄 2022. 9. 5.
반응형

 

먼저, Fear & Greed Index를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

▶ CNN 홈페이지, BUSINESS 카테고리에서, 상단 가운데 Fear & Greed Index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2022.09.02 Fear & Greed Index

 

 

Fear & Greed Index는 무엇인가?

아래 내용은 CNN 홈페이지에 게시된 것이다.

Fear & Greed Index 에 대한 설명이다.

 

 

What is the CNN Business Fear & Greed Index?

공포와 탐욕 지수는 주식 시장의 움직임과 주식이 공정한 가격인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공포는 주가를 끌어내리고, 지나친 욕심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 경향이 있다는 논리에 따른 이론이다.

 

How is Fear & Greed Index Calculated?

공포와 탐욕 지수는 주식 시장 행동의 어떤 측면을 측정하는 7가지 다른 지표를 모은 것이다. 그것들은 시장 모멘텀, 주가 강세, 주가 폭, 풋옵션과 콜옵션, 정크본드 수요, 시장 변동성, 그리고 안전한 피난처 수요이다. 이 지수는 이러한 개별 지표가 보통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비해 평균에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추적한다. 지수는 0에서 100까지의 점수를 계산할 때 각 지표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며, 100은 최대 탐욕, 0은 최대 공포를 나타낸다.

 

How often is the Fear & Greed Index calculated?

새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즉시 모든 성분과 인덱스가 계산됩니다.

 

How to use Fear & Greed Index?

공포와 탐욕 지수는 시장의 분위기를 가늠하는 데 사용된다. 많은 투자자들은 감정적이고 반동적이며, 두려움과 탐욕의 감정 지표는 투자자들에게 그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감정과 편견에 대해 경고할 수 있다. 펀더멘털 및 기타 분석 도구와 결합할 때, 지수는 시장 심리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Fear & Greed Index 를 구성하는 7가지 지표

 

지난 몇 달 동안 있었던 주식 시장 수준을 비교해 보면 유용하다. S&P 500 지수가 이전 125거래일의 이동 평균 또는 롤링 평균을 상회할 때, 그것은 긍정적인 모멘텀의 신호이다. 그러나 지수가 이 평균을 밑돌면 투자자들이 겁을 먹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포 & 탐욕 지수는 둔화된 운동량을 공포에 대한 신호와 탐욕에 대한 증가하는 운동량으로 사용합니다.

 

 

 

몇몇 큰 주식은 시장의 수익률을 왜곡시킬 수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식들과 비교하여 얼마나 많은 주식들이 잘 되고 있는지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는 지표는 NYSE의 52주 최저치를 기록하는 주식들과 비교하여 52주 최고치를 기록하는 주식의 비율을 보여준다. 낮은 것보다 높은 것이 더 많을 때, 그것은 강세 신호이고 탐욕의 신호이다.

 

 

 

시장은 수천 개의 주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날에, 투자자들은 적극적으로 그것들을 사고 팔고 있다. 이 숫자는 NYSE에서 하락하는 주식 수에 비해 상승하는 주식의 양 또는 양을 살펴본다. 낮은 숫자(또는 음수)는 약세 신호이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거래량 감소를 공포에 대한 신호로 사용한다.

 

 

 

옵션은 투자자에게 주식, 지수 또는 기타 금융 증권을 합의된 가격과 날짜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계약이다. 풋은 팔 수 있는 옵션이고 콜은 살 수 있는 옵션이다. 풋 대 콜 비율이 상승하고 있을 때, 그것은 보통 투자자들이 점점 더 긴장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비율이 1보다 크면 약세로 간주됩니다. 공포 & 탐욕 지수는 공포에 대한 신호로 약세 옵션 비율을 사용한다.

 

 

 

▶ 시장 심리의 가장 잘 알려진 척도는 CBOE 변동성 지수, 즉 VIX입니다. VIX는 향후 30일 동안 S&P 500 지수 옵션의 예상 가격 변동 또는 변동성을 측정합니다. 빅스는 종종 호황 시장이 이어질 때 떨어지고, 주식이 급락할 때 치솟는다. 하지만 핵심은 오랜 시간에 걸쳐 빅스를 보는 것이다. 강세장에서는 낮은 편이고 약세가 지배적일 때는 높은 편입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시장 변동성의 증가를 공포의 신호로 사용한다.

 

 

 

주식은 채권보다 더 위험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주식 투자에 대한 보상은 더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은 짧은 기간에 걸쳐 주식을 능가할 수 있다. 세이프헤이븐 디맨드는 지난 20거래일 동안 국채와 주식 수익률의 차이를 보여준다. 투자자들이 두려워할 때 채권 수익률이 더 좋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증가하는 안전 피난처 수요를 공포에 대한 신호로 사용한다.

 

 

 

정크본드는 다른 채권보다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다. 채권 수익률 또는 채권 투자에 대한 수익률은 가격이 상승할 때 하락합니다. 투자자들이 정크본드를 갈망하면 수익률은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팔고 있을 때 수익률이 상승한다. 따라서 정크본드와 안전한 국채 수익률 사이의 작은 차이(또는 스프레드)는 투자자들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범위가 넓을수록 더욱 주의합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정크본드 수요를 탐욕의 신호로 사용한다.

 

 

 


 

 

★★★ Fear & Greed Index를 주식투자에 활용하는 방법 ★★★

▶ 주식을 싼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팔아야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진리이다.

주식시장이 공포에 휩싸였을 때, 가격이 쌀 가능성이 크고, 주식시장에 탐욕으로 가득찼을 때, 가격이 비쌀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Fear & Greed Index가 Fear 혹은 Extreme Fear 일 때, 다른 지표들도 확인하면서 저가 매수의 기회를 잡는다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