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기한 후 신고' 방법 (부동산임대업)

by 잘봄 2024. 2. 1.
반응형

 

세무서장님으로부터 우편이 왔네요...

 

세무서에서 받는 우편물은 겁이 납니다.

대부분 세금 납부하라는 우편이니까요...

 

이번에는 부동산임대업 법인 부가세신고 하라는 우편물이네요.

 

작년에도 했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서

내년을 위해 기록해 보려고 합니다.

 

 

 

 

 


 

 

이런 안내문이 왔는데

저는 인터넷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고했습니다.

(제가 한 방법보다 보이는 ARS가 더 간편해 보이긴 합니다.)

 


 

일단,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세금신고] - [간이과세자 신고] 를 클릭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은 

1월 1일 ~ 1월 25일 인데...

저는 날짜를 지나쳐서 '기한후신고'를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기한 내에는 '정기신고'를 클릭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사업자 정보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 화면에서는 딱히 할게 없네요...

눈으로만 보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부동산임대공급가액명세서 옆에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임차인조회'를 눌러서 임차인을 선택하면

임대수입내용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채워진 내용을 확인하고 이상 없으면 '입력내용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임대사업명세 칸에 내용이 추가됩니다.

 

그 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차이점은 금액이 입력되었네요.

 

혹시 매입·경감 공제되는 부분이 있으면 '작성하기'를 눌러서 작성합니다.

저는 이런 부분이 없어서 한 번도 작성한적이 없네요;;

 

'입력완료'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별도로 입력할 것은 없습니다.

 

신고내용 채워진 것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하단에 '신고서 입력완료'를 클릭합니다.

 

 

저는 공급대가 합계액이 4,800만원 미만이어서 실제 납부할 세액은 0원이라고 표시되었네요.

 

세액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가 접수되었다는 글자가 보이네요.

하단에 보면 '신고자 본인(세무대리인)이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부분을 클릭하여 체크하고

'닫기'를 누르면 끝 입니다.

 


 

저는 소득이 상가 한 곳이어서 금액이 적고, 임대소득 외에 특별한 것이 없어서

간단하게 진행하여 금방 마무리 되었습니다.

 

임대소득이 여러 곳에서 많이 나오시거나

세액 공제 받을 부분이 있으신 분들은 좀 더 자세히 확인하셔야 겠지만

결국 방법은 비슷할 것 같네요.

 

간이과세자로 부가가치세 신고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