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22년 6월 3주차 경제지표 (CPI, PCE, 채권 금리, 경기선행지수, 환율, 원유, 구리)

<순서>

(1) 미국 10년물 금리

(2) 달러 환율 / 달러 인덱스

(3) 원유 가격

(4) 구리 가격

---------------------------

(5) 미국 PCE 증가율

(6) 미국 CPI 증가율

(7)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5)~(7) 지표는 월 1회 발표하는 지표들로, 변동 없음

 

 

 

↓ 아래는 6월 4주 경제지표 자료 입니다.

https://jalbombom.tistory.com/56

 

22년 6월 4주차 경제지표 (CPI, PCE, 채권 금리, 경기선행지수, 환율, 원유, 구리)

<순서> (1) 미국 10년물 금리 (2) 달러 환율 / 달러 인덱스 (3) 원유 가격 (4) 구리 가격 --------------------------- (5) 미국 PCE 증가율 (6) 미국 CPI 증가율 (7)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5)~(7)..

jalbombom.tistory.com



 

(1) 미국 채권 10년물 금리

▷ 지난 주, 경제지표 내용에서 최근 전 고점 3.12%(5월6일)을 돌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너무 전 고점을 돌파하고 치솟았던 10년물 금리, 3.49%(6월14일)을 기록하고 소폭 하락한 상태이다.

    현재 3.28%(6월16일 기준)을 기록하고 있다.

 

▷ 주식이 안 좋은 상황에서, 금리도 계속 올라서 채권 투자도 매우 힘든 상황이다.

    긍정적 해석으로, 금리가 이렇게 더 오르는 것을 보면 미국 경제 상황은 좋다고 판단하는듯 하다.

    경기 침체가 가깝다고 생각되면 이렇게 금리가 오르지 못할텐데...

 

▷ 매크로 경제 전망은 무의미한 상황이라고 한다. 전망보다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2) 달러 환율 / 달러 인덱스

▷ 달러 환율이 더 올랐습니다... ㅠㅠ 

    물가 지표가 상승하면서 시장을 불안하게 만들었고, 안전자산 선호 성향이 강해졌는데, 

    유럽은 미국보다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서 금리를 쉽사리 올리지 못하고,

    또 다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일본 엔화 가치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미국 달러로 수요가 몰리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달러 환율이 하락해야 외국인이 한국 주식시장에 다시 들어오려 할 텐데...

    한국 주식시장 상승은 조금 더 기다려봐야할듯 합니다.

 

 

(3) 원유 가격

 ▷ 120불을 넘어서며 물가 불안을 야기하던 유가가 최근 일주일 하락하고 있다. 

    특히, 미국 연준이 FOMC에서 기준금리 0.75% 상승을 발표한 직후 급락하였다.

    급격한 금리 상승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 그에 대한 원유 수요가 감소할 것에 대한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한다.

 

▷ 물가 상승의 원인 중 원유 가격의 상승이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금리 상승의 여파로 원유가격이 하락한다면,

    금리 인상을 통해 연준이 원했던 목적이 달성되는 것 아닐까? 원유 가격이 더 하락하고, 물가가 안정되길 바란다.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2061608005151113

 

[국제유가] 미 원유재고 증가·연준 0.75%포인트 금리인상에... WTI, 3%↓ - 머니S

국제유가가 하락 마감했다.15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7월물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거래일 대비 3.62달러(3.0%) 내린 배럴당 115.31달러에 마감했다. 영국 런던 ICE선물거래

moneys.mt.co.kr

(기사 내용)

미국 주간 원유 재고가 2주 연속 증가했다는 소식에 국제유가는 장 초반부터 내림세를 나타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원유 재고가 전주 대비 196만 배럴 증가했다고 밝혔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 집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원유 재고가 14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결정한 것도 원유 수요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켰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EIA가 지난주 원유재고가 196만 배럴 증가했다고 발표하자 하락했다"며 "정유시설 가동률은 94.2%에서 93.7%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연준의 0.75%포인트 금리인상과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지속하겠다는 점을 발표하자 경기 둔화에 대한 이슈가 부각돼 수요 불안에 대한 우려 속 하락폭이 좀 더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부연했다.

 

 

(4) 구리 가격

산업 경기 변동에 따라 구리 가격이 변동하기 때문에, 제조업 경기 상태를 알려주는 '닥터 코퍼'라고도 한다.

    최근 1주일간 내내 구리 가격이 하락하였다.

    물가 지표가 높게 나오고, 금리가 상승하면서, 경기 침체 우려의 심리가 구리 가격에서도 드러나는듯 하다.

 

 


 

(5) 미국 PCE 증가율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은 지난 게시물을 확인 바랍니다.

 

https://jalbombom.tistory.com/37 

 

미국 PCE 지표는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feat. PCE 지표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

https://www.hani.co.kr/arti/economy/finance/1045004.html 미국 물가 ‘정점 통과’ 기대감…환율 1230원대로 급락 코스피·코스닥 1%대 상승, 외국인·기관 순매수 www.hani.co.kr <기사 본문 내용 中> ▷ 시장..

jalbombom.tistory.com

 

 

(6) 미국 CPI 증가율

 

 

(7)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미국 CPI 증가율,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지난 게시물을 참고 바랍니다.

 

https://jalbombom.tistory.com/47

 

22년 6월 2주차 경제지표 (CPI, PCE, 채권 금리, 경기선행지수, 환율, 원유, 구리) (충격적인 CPI 지수..

<순서> (1) OECD 경기선행지수 (KOR, USA) (2) 미국 PCE 증가율 *(1)~(2) 지표는 월 1회 발표하는 지표들로, 변동 없음 (3)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4) 미국 CPI 증가율 (5) 미국채 10년물 금리 (6) 달.

jalbombom.tistory.com

 

 



 

<마무리>

지금 이 모든 것의 원인은 물가이다. 물가 상승률이 완화되어야 한다. 

▷ 물가 지표(CPI)가 충격적으로 높게 나오자, 연준이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 인상)을 단행했고, 이것이 경기침체를 걱정하게 만들었다.

▷ 경기침체의 우려로 원유, 구리 가격은 하락하였고, 안전 자산 수요 증가로 달러환율은 더 상승하였다.

▷ 달러 환율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주식시장에 들어올텐데... ㅠ

▷ 미국 주식시장이라고 해서 좋은 모습은 아니다. 경기 침체 우려로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채권 시장 또한 금리 상승으로 매우매우 힘든 상황이다.

 

▷ 지금 모든 것이 다 좋지 않지만, 금리 인상의 여파로 유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원유 가격이 더 하락하고, 물가가 안정된다면 급변동하는 불안한 주식시장이 한결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