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22년 6월 2주차 경제지표 (CPI, PCE, 채권 금리, 경기선행지수, 환율, 원유, 구리) (충격적인 CPI 지수...ㅠ)

<순서>

(1) OECD 경기선행지수 (KOR, USA)

(2) 미국 PCE 증가율

*(1)~(2) 지표는 월 1회 발표하는 지표들로, 변동 없음

 

(3)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4) 미국 CPI 증가율

(5) 미국채 10년물 금리

(6) 달러 환율 / 달러 인덱스

(7) 원유 가격

(8) 구리 가격

 

 



(1) OECD 경기선행지수 (KOR, USA) (다음 발표 6월 중순)

(2) 미국 PCE 증가율 (다음 발표 6월 29일)

 

 

↓  (1) OECD 경기선행지수는 아래 자료 참고 바랍니다.

https://jalbombom.tistory.com/29

 

22년 5월 3주차 경제지표 확인(CPI, 채권 금리, 경기선행지수, 환율, 원유, 구리)

https://jalbombom.tistory.com/35 (1) CPI 증가율 (2) 미국채 10년물 금리 (3)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4) OECD 경기선행지수 (KOR, USA) (5) 달러 환율 / 달러 인덱스 (6) 원유 가격 (7) 구리 가격 (1..

jalbombom.tistory.com

 

↓ (2) 미국 PCE 증가율 지표는 아래 자료 참고 바랍니다.

https://jalbombom.tistory.com/37

 

미국 PCE 지표는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feat. PCE 지표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

https://www.hani.co.kr/arti/economy/finance/1045004.html 미국 물가 ‘정점 통과’ 기대감…환율 1230원대로 급락 코스피·코스닥 1%대 상승, 외국인·기관 순매수 www.hani.co.kr <기사 본문 내용 中> ▷ 시장..

jalbombom.tistory.com

 


 

(3) 한국은행 경기선행지수순환변동치 (자료 갱신일 : 2022.06.09)

▷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 주가 움직임과 거의 같게 움직인다.

    월 1회 발표하는 지표로써, 장기 추세를 나타내주기 때문에, 국내 주식 투자에 참고하면 유용한 자료이다.

    21년 9월에 발표한 21년 7월 수치부터 떨어지기 시작했다. 그때 정점에서 6~7% 정도 하락한 시기였지만,

    그때라도 주식을 팔고 현금 보유했더라면? ㅎㅎ

    지표 수치가 계속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주식 투자는 타이밍은 조금 더 지켜보는게 좋겠다. 

 


 

(4) 미국 CPI 증가율 (YoY, 전년 동월 대비) (발표일 : 2022.06.10)

▷ 최근 경제 뉴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물가이다.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두가 한 목소리로 물가상승률이 낮아져야 한다고 얘기한다.

    물가가 잡혀야 주식시장에 반등이 온다고 이야기 한다.

    지난달에 발표된 4월 CPI 증가율은 시장 참가자들이 만족할만큼 낮은 수치는 아니었지만, 3월보다는 낮아졌기 떄문에

정점일 지나 앞으로는 떨어질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했다.

    그런데 웬걸!!! ㅠㅠ 5월 CPI 증가율이 4월 보다 상승하면서 혼란에 빠뜨렸다.

    정점을 지났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은 것인가?

    CPI 증가율이 다시 높아지면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더 빨라질것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S&P500, 5월 저점 3,810을 뚫고 내려간다면 위험해보인다. 

    항상 시장은 옳다. 이번 주 주식시장 움직임을 잘 지켜봐야겠다.

 


 

(5) 미국채 10년물 금리

▷ 22년 6월 9일 기준 : 3.04% (22년 6월 2일 : 2.92%)

    정점이었던 5월 6일 3.12% 보다는 낮지만, 다시 3%를 넘겼다.

    유가가 상승하면서 물가가 잡히지 않을 것이라는 시장 분위기를 반영한 것일까...

    6월10일 발표된 CPI가 충격을 주었기 때문에, 금리 또한 더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물가가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채권 금리 또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분명 채권금리는 상단에 거의 도달했다고 보는 견해가 많지만, 변동성이 해소된 후에 채권투자에 들어가도 될듯하다.

    이미 들어간 자금을 뺄 필요는 없겠지만, 추가 투입은 지켜보자.

 


 

(6) 달러 환율 / 달러 인덱스

  

▷ 원/달러 환율과 달러인덱스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5월12일을 정점으로 추세적 하락을 보여주는듯 했으나, 5월 30일을 기점으로 다시 반등했습니다.   

    환율이 하락하면서 유입되던 외국인의 한국시장 매수세는 다시 실종했습니다... ㅠ

 

↓ 미국의 물가 공포로 인해서 달러화의 초강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34966632361392&mediaCodeNo=257&OutLnkChk=Y 

 

[외환브리핑]美물가충격에 달러 초강세…환율 한달 만에 1280원대 예상

원·달러 환율이 10원 가까이 급등하며 약 한 달여만에 1280원대 상승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1년만의 최고치 기록을 깨면서 달러인덱스가 지난 5월 16일 이

www.edaily.co.kr

 


 

(6) WTI원유 가격

22년 3월 8일, 123불로 고점을 찍고 서서히 내려가는듯 했던 유가는, 4월 11일 94불을 기록한 이후에 다시 상승하여 120불을 다시 넘어섰습니다.

    공급은 늘어나지 않는데, 중국 봉쇄가 풀리면서 수요가 늘고, 북반구 여름 시즌이 시작되면서 에너지 소비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으로 계속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부디 전고점을 돌파하지 않았으면 하는데... 

    중간선거를 앞둔 바이든 대통령이 정치적 영향력, 지지율을 위해서라도 중동과 좋은 협상 결과를 내놓아주기를 바랍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60907240542124 

 

국제 유가 120달러 돌파…"올 여름 150달러까지 상승" 전망 - 머니투데이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가격이 3개월만에 다시 배럴당 120달러를 돌파했다. 미국의 원유 재고는 감소할 것이란 전망과 달리 늘었으나 휘발유 재고가 줄어든 ...

news.mt.co.kr

 


 

(7) 구리 가격

▷ 산업 경기 변동에 따라 구리 가격이 변동하기 때문에, 제조업 경기 상태를 알려주는 '닥터 코퍼'라고도 합니다.

    구리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산업 경기가 살아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물가와 금리 때문에 힘든 상황이지만, 아직 경기 침체를 걱정할 시기는 아니라는 증거 아닐까요?

 

 



 

< 결 론 >

▷ CPI 지수가 시장에 충격을 줬습니다. 지난 금요일 발표 후, 당일 시장이 급락했는데,

    그 여파가 몇 일 더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PI 증가율이 지난달보다 떨어졌다면, 분명 상승 에너지가 됐을텐데...

    반대 상황이기 때문에, 더 더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 CPI 발표를 눈여겨봤을 연준이 어떤 태도를 취할지... 금리를 0.5% 올릴 것인가, 0.75% 올릴 것인가...

    이렇게 된 이상 0.75%를 올리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0.5%를 올리는건 애매해 보입니다.

    0.75% 상승은 분명 충격이 있겠지만, 물가를 잡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시장에 참여자들이 판단하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