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경기 침체 피할 수 없다! 우리의 대응은? (삼프로TV, 김한진 박사)

by 잘봄 2022. 4. 15.
반응형

(22년 4월 13일 방송 내용 입니다.)

https://youtu.be/3T6h1DmfJkA

 

 

* 3월 물가 상승률(전년동월대비 CPI 상승률) 8.6%, 상승률 기준 정점일 것으로 예상한다.

* 물가 상승률은 둔화 될 것으로 보이지만, 둔화 속도가 빠르지 않고, 완만하게 떨어질것 같다.

* 연말 물가 상승률 5.5% 예상하여, 이것은 연말에도 여전히 고물가라는 것을 의미한다.

* 물가는 빨리 떨어지는게 좋은데, 천천히 떨어진다는 것은, 경제에 계속 부담을 준다는 것.


위 그림이 알려주는 것.

(1) 기간은 1950년부터 현재까지.

(2) 차트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 (전년 동월 대비)

(3) 회색 음영 부분은 경기침체 시기.

(4) 1950년부터 12번의 경기침체 시기가 있었다.

(5) 12번의 경기침체 중, 10번은 물가상승률이 3% 이상으로 올랐을 때와 시기가 같다.

(6) 12번의 경기침체 중, 8번은 물가승승률이 5% 이상으로 올랐을 때와 시기가 같다.

(7) (5), (6)이 의미하는 것은, 물가상승률이 높을 때, 경기 침체가 발생한다.

(8) 2022년 연말 물가상승률을 5.5% 예상하는데, 예상과 부합할 경우, 경기침체 가능성 매우매우 높다.


그렇다면, 경기 침체는 언제 올 것인가?

(1)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 시기에는, 명목 매출 증가, 명목 GDP 증가가 일어난다. (호경기)

(2)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린다.

(3) 물가 상승을 잡을 때까지 금리를 올리고, 금리 상승을 멈추면, 그때 위기가 온다.

 


금리 상승과 경기침체 사이에 시차가 발생하고, 그 시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1) 인플레이션이 수요 증가로 발생하는 것인지, 공급 부족으로 발생하는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

(2)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및 긴축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지, 느리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다른다.  


 

그래서 금리 인상 시기에,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1) 평균적으로 주가는 첫 금리인상 후 1년 정도 상승

(2) 현재는 너무 높은 물가가 경기침체 시기를 앞당길 가능성도 있다.


 

금리 인상과 동반되는 양적긴축(QT, Quantitative Tightening)은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 양적긴축 : (기술적으로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하여 유동성을 축소시킴.

(1) 2017~2019년 양적긴축 시기에, 미국 S&P500 지수는 변동성을 보이긴 했지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줌.

(2) 2017~2019년 양적긴축 시기에, 미국 주택가격은 상승률이 둔화되었지만, 상승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여줌.


결론적으로,

(1) 현재 물가 상승률이 매우 높고, 연말까지도 고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 따라서, 경기 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3) 평균적으로, 금리 인상 시작 시점부터 1년간 주식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4) 현재 역사적인 고물가로 인하여, 그리고 연준의 첫 금리 인상 시기가 늦었기 때문에,

이어지는 금리 인상 속도가 빠를 전망이며, 이것은 경기 침체 시기를 앞당길 가능성도 있다.

 

(5) 금리 인상에 악영향을 받는 성장주 투자보다는, 물가 상승에 따른 수혜를 얻을 수 있는 종목이나,

경기 방어주, 물가상승이 가격에 반영되는 금, 원자재 투자가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6) 금리 상승이 멈추고, 경기 침체가 오면, 금리가 하락 할 것이다. 이때는, 채권 투자에서 수익을 볼 수 있을것으로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