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TDF ETF는 무엇인가? TDF 펀드는?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는?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2/06/535179/

 

퇴직연금 판도 바꿀까…TDF ETF 10종 출격

30일 삼성·한화운용 등 상장 운용보수는 한화가 가장 저렴 은퇴맞춰 위험·안전자산 조절 선진·신흥국 ETF 편입 `분산` 디폴트옵션 도입 맞물려 각광 KB·미래에셋 등도 상품 준비

www.mk.co.kr

(기사 내용)

▷ 주요 자산운용사들이 이달 30일 상장지수펀드(ETF)라는 효율적인 플랫폼을 접목한 타깃데이트펀드(TDF)를 대거 선보이며 '진검 승부'를 벌인다.

▷ 다음달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도입을 앞두고 TDF가 투자 자산으로 각광받는 만큼 새로 출시되는 TDF ETF가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 시점이 다가올수록 주식 비중을 줄이고 채권 비중을 높이는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변동성을 낮추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거둘 수 있도록 설계한다.

 

 

여기서 궁금한 것은?

(1) TDF는 무엇인가?

(2) TDF ETF는 무엇인가?

(3) TDF와 퇴직연금은 어떤 관계인가?

(4)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은 무엇인가?

 


 

(1) TDF는 무엇인가?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주식과 채권을 각 타겟데이트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펀드 상품.

 

엥? 타겟데이트에 맞춰?? 자동 조절??

타겟데이트는, 투자자 각자가 생각하는 은퇴시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TDF 2030 펀드, TDF 2040 펀드, TDF 2050 펀드

세 종류가 있다면, 각 상품은 2030년, 2040년, 2050년 은퇴 한다는 가정으로 주식과 채권 비중을 조절한다.

이것이 타겟데이트를 의미한다.

 

자동 조절은,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자동 조절한다는 의미이다.

TDF 2030, TDF 2040, TDF 2050

세 상품의 공통점은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채권 비중이 높아진다.

세 상품의 차이점은, TDF 2030 펀드는 은퇴시점이 가깝기 때문에 현재 채권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TDF 2050 펀드는 은퇴시점이 멀기 때문에 현재 채권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2) TDF ETF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TDF는 펀드 상품만 판매되었다.

펀드는 주식 거래와 비교했을 때, 가입과 환매 절차가 번거로운데,

 

이것을 주식처럼 거래하기 쉬운 ETF로 상장한다고 한다.

 

ETF는 HTS, MTS를 통해 매수/매도가 쉽게 때문에, TDF 상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3) TDF와 퇴직연금은 어떤 관계인가?

퇴직연금에는 DB(확정급여형)와 DC(확정기여형)이 있는데,

DC의 경우 근로자 각자가 원하는 투자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이 때, DC형 퇴직연금의 투자상품으로 많이 선택받는 것이 TDF 이다.

 


 

(4)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은 무엇인가?

지금까지는 퇴직연금 운용 시, 지시를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원리금 보장상품에 돈이 들어갔다. 이로 인해 퇴직연금의 90%가 원리금 보장상품에 방치됐고 연 1%의 '쥐꼬리 수익률'로 이어졌다.

 

다음달 12일(22년 7월 12일)부터 국내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IRP)에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가 도입된다.

 

디폴트옵션이란 근로자가 별도 운용 지시를 하지 않으면 미리 정해 놓은 상품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제도다.

 

사전 지정 운용제도(디폴트옵션)가 도입되면, 상당수는 TDF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61908181

 

美 401k처럼…한국도 '연금 백만장자' 길 열린다

美 401k처럼…한국도 '연금 백만장자' 길 열린다, 연금 백만장자의 나라를 가다 (1) 주식 장기투자 유도하는 '디폴트옵션'의 힘 내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도입 운용 지시 없어도 '주식형' 투자

www.hankyung.com

 


<마무리>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의 도입

TDF ETF의 상장

 

원리금 보장 상품에 방치되는 것을 예방하고,

투자 상품의 선택권이 늘었다는 면에서

 

두 가지 모두, 퇴직연금을 활용해야하는 근로자에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https://blog.naver.com/kodex_r2/222781209850

 

[신규상장] KODEX TDF 액티브 ETF 시리즈

글로벌 대세 TDF, KODEX ETF를 만나다! KODEX TDF ETF 시리즈 2022년 6월 30일 신규...

blog.naver.com